후회 없는 인생 살아가는 우리 아이


돌아보면 후회할 것 많은 2017년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해인들 후회 없이 지나갈 수 있겠습니까? 어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후회는 인간이 두번째로 자주 느끼는 감정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가장 자주 듣는 후회는 돈에 관한 것일 겁니다. 최근 케이티에서 자란 친구와 대화할 기회가 있었는데 그 친구 말이 그가 어릴 때는 케이티가 모두 논이었다고 합니다. 물론 ‘왜 그 때 내가 땅을 좀 사두지 않았을까…’하는 후회 속인 농담이 뒤따랐습니다. 요즘 한창 화두가 되고 있는 비트 코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 주에 갔었던 모임에서 어떤 분이 “5년 전 비트 코인에 천 불을 투자했다면 지금 $23 million이 되어 있을 거다”라고 말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물론 후회의 감정이 엿보였습니다. 이런 후회는 우리가 종종 듣게 되는 후회입니다. 돈에 관한 후회는 우리가 가장 자주 듣고, 또 하게 되는 후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관계에 대한 후회, 건강 관리에 대한 후회도 만만치 않게 듣게 됩니다.

우리가 하는 후회들 중에는 내가 했던 일에 대한 후회가 있고, 또 하지 않은 일에 대한 후회도 있습니다. 성격이 적극적인 저는 하지 않은 일에 대한 후회보다는 한 일에 대한 후회가 많습니다. 그저 열심히만 하면 다 좋고 다 잘 될 거라 생각했던 제가 종종 갖게 되는 후회입니다. 열심히 해서 이룬 것들이 생길지 모르겠으나, 정작 초점을 맞춰야 할 일은 소홀히 한 경우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반면, 내 삶에 무언가 좋은 일이 일어나기만을 수동적으로 바라며 사는 분들이 있다면 그런 분들 역시 후회스런 일이 있을 수 있겠지요.

하지만 후회에 사무쳐 사는 사람들은 과거라는 감옥에 갖힌 죄수들입니다. 성경에는 ‘죽음에 이르게 하는 후회’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후회는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 반면, 현실은 무시하고 앞길만 보고 가는 사람이 있다면 이 또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최근 외롭게 죽어가는 일본의 베이비 부머 세대들의 이야기가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그 분들은 아마도 늘 미래를 바라보고 현재를 희생하며 살아가는 미래 지향적 인간들이었을 겁니다. 한국의 50대 이상 어르신들도 비슷한 경험들을 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수 십 년 간 아내와 대화 몇 번 제대로 한 적이 없고, 아이들 자라는 것도 보지 못하고, 늘 일만 하다가 늙어버린 그 분들, 그 분들 중 상당 수가 은퇴 후 가족들로부터 버려져 외롭게 죽어간다고 합니다.

그러니 우리는 과거나 미래, 그 둘 중의 하나에 갖혀 지내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을 살아가야 합니다. 오늘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나 자신과 가족들에게, 오늘 내가 마주치는 현실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속에서 발견되는 긍정적인 경험과 요소들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성공하려면 감사하라!”라는 한 심리학자의 주장이 신선하게 느껴집니다. 이 연구는, 현실에 대해 구체적으로 감사하는 사람은 자아 조절 능력이 향상되고 주변에 따르는 사람이 많아지며, 학교와 직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는 주장을 구체적인 증거들을 들어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돈과 노력이 별로 들지 않는 ‘감사,’ 하지만 그 결과가 엄청나게 유익할 수 있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제시하는 이 연구는 정말 흥미롭습니다.

내 인생이, 내 자녀의 인생이 보다 멋지고 값어치 있는 인생이기를 바라는 분들은 누구나 귀기울여 봐야 하는 주장입니다. 먼 훗날 ‘후회 없는 인생을 살았노라’라는 고백은 휘황찬란한 인생을 살았던 사람들만 할 수 있는 값비싼 고백이 아닙니다. 감사하는 사람, 그리고 그것을 몸소 보여주며 사는 사람이 자신과 자녀의 삶을 성공과 행복으로 이끌며 후회 없는 삶을 살게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감사하는 삶이 후회 없는 삶입니다. 감사하는 내 아이는 후회 없는 인생을 살게 될 것입니다.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Heading 1

© 2017 by Veritas Montessori Acade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