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다양성 속에 자라나는 우리 아이


미국 대학교들은 항상 다양성 (diversity)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대학 웹사이트들에 들어가보면 자기 학교의 학생들의 출신 지역과 인종 분포를 보여주는 도표를 제공하는 학교들이 많습니다. 이런 통계를 내는 목적은 학교가 어떤 특정 지역에서만, 혹은 특정 인종 집단에서만 학생들을 선발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다양성을 고려하다 보니 학생들이 많이 선발되지 않는 지역이나 인종 출신들은 상대적으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이런 정책을 영어로는 ‘affirmative action, 혹은 positive discrimination이라 부릅니다. 차별받는 그룹을 역차별해서 기회 균등을 추구하는 정책이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재작년에 학 백인 여학생이 UT Austin에 불합격했는데 자신이 만약 흑인이나 히스패닉이었다면 합격했을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학교를 소송한 적이 있습니다. 하바드의 경우에도 똑똑한 아시안 학생들이 입학 전형에서 상대적으로 차별을 받기 때문에 이 차별을 철폐하기 위한 집단 소송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대학들이 이 다양성의 원칙 때문에 소송까지 당하면서도 이 정책을 포기하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다.

다양성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다양성은 먼저, 생물학적으로도 중요합니다. 개체의 입장에서 보면, 다양성이 없을 경우 열성 유전자가 발현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일본 왕가입니다. 왕가 밖에서 왕실 자손들의 배우자를 구하는 것을 금하는 법 때문에 왕가의 가족들이 모두 많이 아프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 후에 일본은 법을 바꿨습니다. 환경생물학(ecology)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식물과 동물이 함께 살지 않으면 생태계는 쉽게 파괴됩니다. 이건 인간 세상에서도 마찬가지이지요. 조직과 기업에서는 다양성의 중요성을 생산과 판매 현장에서 많이 확인해 왔습니다. 쉽게 말해, 대개 다양성이 중요하니까 다양성을 추구하자가 아니고, 다양한 배경과 출신을 가진 사람들을 모아 놨더니 창의력이 향상되고 생산성이 높아지더라는 연구 결과가 줄을 이으면서 각종 기관들이 더욱 다양성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Veritas Montessori Academy (VMA)도 늘 다양성을 추구합니다. 선생님들과 아이들이 갖는 배경의 다양성과 프로그램의 다양성도 중요합니다. 사진관에 가면 코너 하나하나마다 다양한 샷을 구성할 수 있게 되어 있듯, 제한된 공간이지만 다양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 씁니다. 배우는 학습 내용도 특정한 내용만 공부하는 식의 편식이 되지 않도록 다양하게 구성합니다. 그리고 그런 고민과 노력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 열매로 나타나리라 믿습니다.

미래를 보는 교육, 학습과 활동의 잠재적 영향력을 보는 교육, 자연스레 지식과 지혜를 체득하는 환경을 우리 아이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도록 학부모님과 학교가 함께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베리타스 몬테소리 아카데미 김철규 원장,

케이티 휴스턴 지역 한인 유치원

Ryan Kim, Director of Vertias Montessori Academy,

Katy / Houston Korean Preschool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