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아미쉬(Amish)들에게서 배우는 자녀 교육

유럽의 종교적 박해를 피해 이주 해 온 사람들의 집단들이 미국에는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결혼을 부정하기 때문에 그 씨가 말라버린 쉐이커(Shaker)라는 집단도 있고, 지금 도 자신의 정체성을 잘 지키면서도 번성하고 있는 아미쉬(Amish)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미쉬는 문명을 거부하고 종교적 순수성을 지키 는 철저한 기독교인들입니다. 산업화된 사회에서 기술과 첨단과학의 편리 를 거부하고 살아가는 듯하지만 우리 모두에게 많은 가르침을 제공하고 있는 특별한 사람들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아미쉬들이 주는 교훈 몇 가지를 한 번 정리해 봅니다.

1. 건강:

아미쉬 아이들은 천식과 알러지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식량을 자급자족 하는 형태로 살기 때문에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동물들, 특히 젖소와 가까이 서 지내게 되고, 그러면서 다양한 세균 과 박테리아에 노출되게 되지요. 엄마 뱃속에서부터, 또 아주 어릴 때부터 그러기 때문에 몸에 항체가 많이 생기는 것입니다. 깨끗하기만 한 것이 좋은 것 이 아니라는 말씀… 비근한 예로 임산 부가 땅콩을 먹을 경우 아이가 피넛 알러지를 갖지 않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적이 있습니다. 사실 이 연구 때문에 기존에는 땅콩을 먹지 못하게 하던 미국 의료정책이 1980년대 말부터 180도 바뀌게 됩니다. 아이들이 진흙 을 가지고 놀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는 것이 좋은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2. 삶의 방식(Low Tech, High Performance):

핸드폰 중독이 점점 더 심해지는 요 즘, TV와 문명을 거부하는 아미쉬들 의 삶의 방식이 더 가치 있게 여겨집니 다. 아미쉬들은 첨단 기술을 거부하기 때문에 오히려 목공예에는 탁월한 기술을 발전시켜 올 수 있었습니다. 그들의 목재품은 노천에 노출되는 가구들 도 40년 이상 상하거나 망가지지 않는 다고 합니다. 그래서 community play things라는 유명한 가구 스토어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 비지니스는 비슷 한 품목을 만들어내는 다른 브랜드들 보다 수 배에서 수 십배 비싸지만 너무나 잘 팔립니다. 저도 프리스쿨 물건과 가구들을 모두 이 제품으로 바꾸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습니다.

3. 철저한 박애정신:

한 범죄자가 아미쉬 마을에 총을 들고 들어가 아이들을 무차별 사살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부모들 뿐만 아니라 공동체 전체가 공포와 분노에 사로잡힐 수 밖에 없는 사건이었지요. 그런데 그들은 아무도 분노를 표현하지 않았습니다. 그 부모들도 다른 누구 못지 않게 슬퍼하고 고통받았지만 그들은 범죄자를 용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자살한 범죄자의 유가족을 찾아가 위로하고, 그 자녀들 이 대학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장학금 까지 지불했습니다. 저도 목회자이지만 이런 수준의 박애 정신은 감히 따라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고 자라난 아미쉬 아이들이 얼마나 훌륭하게 자라날지 기대할 수 밖에 없겠지요.

언제 기회가 되면 아미쉬 마을에 들어가 한 두 달 머물면서 배우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한 때 극우파 근본주의자들로 박해를 받기도 했던 그들이지만 삶의 철학과 방식은 자녀 를 키우는 우리들에게 큰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Featured Posts
Recent Posts
!
Archive
bottom of page